심리학개론 - 환경 심리학의 발생 배경과 게쉬탈트 理論(이론)의 내용해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16:24
본문
Download : 심리학개론 - 환경 심리학의 발생 배.hwp
심리학개론,환경 심리학의 발생 배경,게쉬탈트 이론의 내용해석
다. 메이어는 독일의 그로피우스(Gropius)가 1920년대에 미술과 공예의 결합을 목적으로 설립한 바우하우스(Bauhaus)에 초대되어 건축 교과 과정을 마련하면서 심리학 강의를 개설하였다. 이러한 흐름의 일환으로 크레이크(Craik,1973)는 environment(환경) 심리학의 분야를 종합 요점한 바 있는데 이는 environment(환경) 심리학의 본격적인 대두를 의미한다.
그러한 과학으로서의 심리학 분야는 19C초엽부터 급속도로 발달하기 시작한 생리학/물리학/신경학등이 影響을 받아 인간 유기체에 관한 관심과 지식이 증가함에 따라 인간을 보다 과학적이며 test(실험) 적인 방법으로 규명하려는 이른바 test(실험) 적 또는 과학적 방법으로써 성립되었으며,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은 분트(Wundt)가 1879년 라이프찌히에 심리학 test(실험) 실을 창설한 후 부터 형태주의에서 제 3세력의 심리학으로 발전했으며 그 중에는 environment(환경) 심리학도 포함된다된다. 이밖에도 1970년대에는 environment(환경) 과 행태등의 학술지 및 수많은 책을 통하여 활발한 연구 활동의 내용들이 출판되었다. 더 엄밀히 말하자면 역사(歷史)적으로 볼때 environment(환경) 설계는 건축가들이 주로 담당하여 왔으며 조경, 도시계획 등의 보다 세분된 전문 분야가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에 들어오면서 부터이다. 메이어는 이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건물이 생리적, 심리적 및 인간의 기타 유기체적 property(특성)에 어떠한 影響을 미치는가를 공부할 것을 권장하였다. 그 웅용심리학 즉, 임상심리학/상담심리학/교육심리학/산업심리학 그리고 환경심리학 등에서 느껴지듯 심리학이 철학적이고 인문화되고 사회적인 영역에서 과학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연구되어지고 있다
순서
Download : 심리학개론 - 환경 심리학의 발생 배.hwp( 65 )
environment(환경) 심리학이라 함은 우선 인간의 심리에 관련되어 environment(환경) 과 인간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 속에서 인간과 environment(환경) 의 심리적 행태를 연구하는 것이므로 environment(환경) 심리/행태연구의 발달이 environment(환경) 심리의 발생배경을 말해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건축심리학이라는 단독 주제를 채택한 것은 1967년 미국 유타州에서 전국 규모의 회의가 열린 것이 세계 최초이며 영국에서는 1969년 같은 주제를 가지고 칸터(David Canter)의 주도로 최초의 회의가 열렸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환경심리학은 심리학이라는 커다란 나무의 새로이 돋아나는 가지같은 분야로써 심리학에 있어 응용심리학 분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따 그 웅용심리학 즉, 임상심리학/상담심리학/교육심리학/산업심리학 그리고 환경심리학 등에서 느껴지듯 심리학이 철학적이고 인culture되고 사회적인 영역에서 과학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연구되어지고 있다





이후 미국에서는 1970년에 environment(환경) 설계 연구 학회(EDRA:Environmental Design Research Association)가 창립되면서 environment(환경) 설계와 심리학?인류학 등의 관련 학문간의 본격적인 유대가 맺어지기 시작하였다.
심리학개론 - 환경 심리학의 발생 배경과 게쉬탈트 理論(이론)의 내용해석
이후 심리학 및 사회학이 environment(환경) 설계와 직접적인 유대를 맺은 것은 1961년 미국 유타州에서 열린 건축 심리학과 정신병학(Architectual Psycho logy and Psychiatry)에 관한 회의가 열리면서부터이다.
건축가들이 심리학자로부터 무엇인가 배울 것이 있다라고 최초로 생각한 사람은 스위스의 건축가 메이어(Meyer)라고 전해진다.
environment(환경) 심리학은 environment(환경) 설계분야(건축,조경,도시설계,environment(환경) 미술 등)에서 활동하고 연구하던 사람들이 심리적인 요소를 무시 못한다는 과정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환경심리학은 심리학이라는 커다란 나무의 새로이 돋아나는 가지같은 분야로써 심리학에 있어 응용심리학 분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