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조직과 리더십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1 19:14
본문
Download : 학교조직과 리더십.hwp
다시 말해서 관리자가 과거지향적으로 이미 주어진 일이 완성되도록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면 리더는 future 지향적으로 무엇을 해야할 것인가를 정해주고 구성원들 스스로 해나가도록 자극하고 인도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리더는 관리자보다 한발 앞서가는 사람이다.따라서 리더십에 관한 기존이론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실제 학교조직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리더십 능력을 높이고자 한다.학교조직과리더십 , 학교조직과 리더십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학교조직과 리더십.hwp( 78 )
레포트/사범교육
학교조직과 리더십
학교조직에 있어서 교육경영활동의 대상과 중심주체가 인간이고, 이러한 인간을 통하여 조직目標(목표)를 달성한다는 관점에서 리더십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는 것이다. 이와 같이 만일 리더가 보통사람보다 우수한 자질을 가지고 있다면 과연 그것은 어떠한 것들일까? 이렇게 리더가 될 수 있는 고유의 자질 내지 property(특성)이 존재한다는 가정하에서 그것들을 찾아내려고 하는 리더십연구의 한 흐름을 리더십의 property(특성)理論(이론)이라고 한다.
3. 리더십理論(이론)의 발전과정
리더십理論(이론)은 크게 property(특성)理論(이론), 행동理論(이론), 상황理論(이론)이라는 세 가지 차원에서의 발전과정을 거치고 있다
1) 리더십의 property(특성)理論(이론)
초창기에 리더십을 연구하였던 학자들이 관심을 둔 대상은 history상 위대한 인물들이었다.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다. 그러나 property(특성)理論(이론)의 주창자들은 아직까지도 리더와 …(drop)
학교조직과리더십
설명






학교조직에 있어서 교육경영활동의 대상과 중심주체가 인간이고, 이러한 인간을 통하여 조직목표를 달성한다는 관점에서 리더십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는 것이다. 그 연구결과의 대부분은 거의 공통적으로 리더들이 보통사람보다 우수한 어떤 자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 연구의 key point(핵심) 내용은 이 위대한 인물들이 어떻게 막강한 影響(영향)력을 행사하는 리더가 될 수 있었던가 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리더십에 관한 기존theory(이론)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실제 학교조직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리더십 능력을 높이고자 한다. 1. 서론
2. 리더십의 개념(槪念)
3. 리더십理論(이론)의 발전과정
(1) 리더십의 property(특성)理論(이론)
(2) 리더십의 행동理論(이론)
(3) 리더십의 상황理論(이론)
리더십(leadership)이라는 말은 우리말로 `지휘력`, `통솔력`, `지도력` 등으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는 말로써 “조직의 goal(목표) 달성을 위하여 조직구성원들에게 影響(영향)력을 행사하여 사기를 높이고 그들의 잠재적인 능력을 극대화시키는 과정” 또는 “goal(목표) 달성을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影響(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요약된다
리더십 개념(槪念)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리더와 관리자간의 관계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관리자는 ‘관리’를 하는 사람으로서 조직이 의무적으로 완수해야 할 일들이 잘 이루어지도록 조직구성원들에게 작업을 배분하고 그들과 작업을 잘 연결시키는 통제, 명령, 지도, 책임할당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사람인 반면에 리더는 조직구성원들이 무슨 일을 하도록 주선해주며 방향제시와 충고나 인도를 잘하여 ‘하도록 하게끔 하는 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