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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사성 강호사시가와 이현보 어부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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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사성 강호사시가와 이현보 어부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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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사성 강호사시가와 이현보 어부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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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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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시조가사론
맹사성 `강호사시가`와 이현보 `어부가` 비교
서론
유교적 이념이 지배했던 조선시대의 지배계층인 사대부의 작품은 그 特性(특성)이 유교적 관념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함

그들의 자연관을 드러내는 대표적 작품으로 `강호사시가`와 `어부가`를 들 수 있음

자연시나 강호가도의 맥락은 맹사성의 `강호사시가`로부터 조준, 황희, 정극인, 농암, 송순까지 이어짐

사대부에게 `자연(自然)`이라는 공간은 언젠가 다시 돌아가기 위해 스스로를 수양하며 자신의 학문을 연찬하고, 나름대로의 철학적 사유체계를 완성시키는 동시에 일신을 보존하는 공간으로 인식

자연은 현실 사회와 동떨어진 것이 아닌 연속적인 것
작품 분석 -맹사성 `강호사시가`
맹사성(1360~1438)의 본관은 신창(新昌), 자는 자명(自明), 호는 고불(古佛)동포(凍浦), 시호는 문정(文貞)

온양 출생으로 1386년(우왕12) 문과에 급제하여 예문춘추관 검열을 거쳐 전의승, 기거사인,

시조가사론
맹사성 `강호사시가`와 이현보 `어부가` 비교
서론
유교적 이념이 지배했던 조선시대의 지배계층인 사대부의 작품은 그 特性(특성)이 유교적 관념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함

그들의 자연관을 드러내는 대표적 작품으로 `강호사시가`와 `어부가`를 들 수 있음

자연시나 강호가도의 맥락은 맹사성의 `강호사시가`로부터 조준, 황희, 정극인, 농암, 송순까지 이어짐

사대부에게 `자연(自然)`이라는 공간은 언젠가 다시 돌아가기 위해 스스로를 수양하며 자신의 학문을 연찬하고, 나름대로의 철학적 사유체계를 완성시키는 동시에 일신을 보존하는 공간으로 인식

자연은 현실 사회와 동떨어진 것이 아닌 연속적인…(To be continued )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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