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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신학적과제(problem)해결을위한종교다원주의적가능성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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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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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츠 부리와 같은 신학자는 기독교 신학이란 절대적 진리 체계를 소유한 것이 아니라 이전 시대의 신학 유형의 문제를 해결해 보려고 하는 문제사(Problemgeschichte)의 신학일 수 밖에 없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어떤 통일된 하나의 이해 모형만이 존재하는 시대가 아니라, 세계 종교 및 개별 신학의 등장에 있어서 이해 모형 그 자체가 복수성 내지는 다원성의 양상을 띠고 있다 이를 두고 큉은 신학 history(역사) 내의 개개시기별로 한정된 이해 모델을 소모형(Mikroparadigma)이라고 부르는 반면, 패러다…(drop)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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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현대의신학적과제해결을위한종교다원주의적가능성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종교 다원 현상을 극복해야 할 장에로 보지 않는다. 현대의신학적과제해결을위한종교다원주의적가능성모색 , 현대의신학적과제해결을위한종교다원주의적가능성모색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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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신학적과제(problem)해결을위한종교다원주의적가능성모색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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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 1. 문제의 성격과 연구 목적
1. 2. 연구의 전개와 범위

2. 종교다원주의의 이론(理論)적 근거
2. 1. 사회-정치적 근거
2. 2. 심리학적 근거
2. 3. 철학적 근거
2. 4. 종교사적 근거

3. 종교간 대화에 대한 신학적 입장들
3. 1. 배타주의 - K. Barth의 계시 이해를 중심으로
3. 2. 포용주의 - K. Ranner의 익명의 그리스도인을 중심으로
3. 3. 다원주의 - 3.3.1. - J. Hick의 신 중심적 다원주의를 중심으로
3.3.2. - J. Cobb의 그리스도 중심적 다원주의를 중심으로

4. 현대의 신학적 Task 와 종교다원주의적 해결 가능성 모색
4. 1. 현대의 신학적 Task - 정의(定義), 평화, 창조 질서의 보전
4.1.1. - 정의(定義), 평화, 창조 질서의 해체 현장
4.1.2. - 정의(定義), 평화, 창조 질서와 하나님 나라
4. 2. P. Knitter의 종교해방신학을 중심으로 한 실천(Orthopraxis)의 해석학으로서의 대화를 향하여
4.2.1. 예수의 유일회성에 관한 담론
4.2.2. 예수의 보편성을 향한 담론
4.2.3. 예수의 관계적 유일회성과 해방 그리스도론으로의 변증법적 발전
4.2.4. 종교해방신학을 중심으로한 正行으로서의 종교다원주의와 상상력의 역할

5. 결 론
5. 1. 요약 및 요점
5. 2. 미래에 대한 전망



1. 서 론

1. 1. 문제 제기와 연구의 목적
`종교 다원성에 대한 우리의 신학적 이해는 태초부터 만물 가운데 임재하여 활동하시는 살아계신 창조주 하나님을 향한 신앙에서 출발한다. 오히려 우리는 ‘하나님께서 모든 것 안에서 모든 것이 되실’(고전15:28) 때를 기다리기에 이것을 하나님과 이웃을 깊이 만나는 기회로 본다. 성서는 그 분이 모든 나라와 민족의 하나님이며 그 사랑과 은총이 전 인류를 포용한다고 증언하고 있다 ` “종교 다원 현상 안에 현존하시고 활동하시는 모든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에 대한 신앙은 하나님의 구원 행위가 어느 한 대륙, 文化, 혹은 민족에 한정될 수 있음을 고집할 수 없게 한다.”

작금의 종교다원주의 제반 상황을 숙지하면서, 그의 실체를 학문적으로 성격 지으며, 세계 종교 및 세속주의 등으로 대변되는 현대 다원주의 정신 풍토에 의해 강한 도전을 받고 있던 신학자들은, 1983년 독일 튜빙겐에서 모여 ‘신학에 있어서의 새로운 모형은 가능한가?’라는 주제로 심포지움을 개최하였다. 이 회의에서 그들은 신학의 history(역사) 는 그 시기시기 마다의 상이한 이해모델, 해석모델, 확신 및 가치체계, 경험 방식의 총체적 상태 등이 존재해 왔었으며 과거의 이해 모델(paradigma)들은 새로운 패러다임에 의해 대치되어 왔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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