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신학적과제(problem)해결을위한종교다원주의적가능성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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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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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츠 부리와 같은 신학자는 기독교 신학이란 절대적 진리 체계를 소유한 것이 아니라 이전 시대의 신학 유형의 문제를 해결해 보려고 하는 문제사(Problemgeschichte)의 신학일 수 밖에 없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어떤 통일된 하나의 이해 모형만이 존재하는 시대가 아니라, 세계 종교 및 개별 신학의 등장에 있어서 이해 모형 그 자체가 복수성 내지는 다원성의 양상을 띠고 있다 이를 두고 큉은 신학 history(역사) 내의 개개시기별로 한정된 이해 모델을 소모형(Mikroparadigma)이라고 부르는 반면, 패러다…(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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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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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 1. 문제의 성격과 연구 목적
1. 2. 연구의 전개와 범위
2. 종교다원주의의 이론(理論)적 근거
2. 1. 사회-정치적 근거
2. 2. 심리학적 근거
2. 3. 철학적 근거
2. 4. 종교사적 근거
3. 종교간 대화에 대한 신학적 입장들
3. 1. 배타주의 - K. Barth의 계시 이해를 중심으로
3. 2. 포용주의 - K. Ranner의 익명의 그리스도인을 중심으로
3. 3. 다원주의 - 3.3.1. - J. Hick의 신 중심적 다원주의를 중심으로
3.3.2. - J. Cobb의 그리스도 중심적 다원주의를 중심으로
4. 현대의 신학적 Task 와 종교다원주의적 해결 가능성 모색
4. 1. 현대의 신학적 Task - 정의(定義), 평화, 창조 질서의 보전
4.1.1. - 정의(定義), 평화, 창조 질서의 해체 현장
4.1.2. - 정의(定義), 평화, 창조 질서와 하나님 나라
4. 2. P. Knitter의 종교해방신학을 중심으로 한 실천(Orthopraxis)의 해석학으로서의 대화를 향하여
4.2.1. 예수의 유일회성에 관한 담론
4.2.2. 예수의 보편성을 향한 담론
4.2.3. 예수의 관계적 유일회성과 해방 그리스도론으로의 변증법적 발전
4.2.4. 종교해방신학을 중심으로한 正行으로서의 종교다원주의와 상상력의 역할
5. 결 론
5. 1. 요약 및 요점
5. 2. 미래에 대한 전망
1. 서 론
1. 1. 문제 제기와 연구의 목적
`종교 다원성에 대한 우리의 신학적 이해는 태초부터 만물 가운데 임재하여 활동하시는 살아계신 창조주 하나님을 향한 신앙에서 출발한다. 오히려 우리는 ‘하나님께서 모든 것 안에서 모든 것이 되실’(고전15:28) 때를 기다리기에 이것을 하나님과 이웃을 깊이 만나는 기회로 본다. 성서는 그 분이 모든 나라와 민족의 하나님이며 그 사랑과 은총이 전 인류를 포용한다고 증언하고 있다 ` “종교 다원 현상 안에 현존하시고 활동하시는 모든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에 대한 신앙은 하나님의 구원 행위가 어느 한 대륙, 文化, 혹은 민족에 한정될 수 있음을 고집할 수 없게 한다.”
작금의 종교다원주의 제반 상황을 숙지하면서, 그의 실체를 학문적으로 성격 지으며, 세계 종교 및 세속주의 등으로 대변되는 현대 다원주의 정신 풍토에 의해 강한 도전을 받고 있던 신학자들은, 1983년 독일 튜빙겐에서 모여 ‘신학에 있어서의 새로운 모형은 가능한가?’라는 주제로 심포지움을 개최하였다. 이 회의에서 그들은 신학의 history(역사) 는 그 시기시기 마다의 상이한 이해모델, 해석모델, 확신 및 가치체계, 경험 방식의 총체적 상태 등이 존재해 왔었으며 과거의 이해 모델(paradigma)들은 새로운 패러다임에 의해 대치되어 왔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