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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과 2학년 기본권의기초理論 A형
채플과 종교의 자유를 記述(기술)하시오.

Ⅰ. 논의에 들어가며
Ⅱ. 채플의 관념과 관련된 구체적 현실의 상황
1. 논의의 전제 - 국,공립학교와 사립학교
2. 채플의 관념과 목적
3. 사립학교의 채플교육의 법적 근거

Ⅲ. 종교교육과 관련된 인권
1. 일반적 의미의 종교의 자유
(1) 종교의 자유의 의의
(2) 양심의 자유와의 관계
(3) 종교의 자유의 법적성격 및 주체
1) 법적 성격
2) 종교의 자유의 주체
(4) 종교의 자유의 내용
2. 학생의 종교의 자유(소극적 신앙의 자유의 문제)
3. 학생의 인격권의 제한의 문제
4. 종립학교의 종교교육의 자유
5. 국교분리의 원칙과 정교분리의 원칙
6. 교육제도 법정주의(헌법 제31조 제6항)

Ⅳ. 종교의 자유의 제한가능성
1. 논의의 전제 - 인권의 논증가능성
2. 내재적무한계설의 논의
- 절대적 기본권의 인정여부
3. 일반적 법률유보에 의한...

법학과 2학년 기본권의기초理論 A형
채플과 종교의 자유를 記述(기술)하시오.

Ⅰ. 논의에 들어가며
Ⅱ. 채플의 관념과 관련된 구체적 현실의 상황
1. 논의의 전제 - 국,공립학교와 사립학교
2. 채플의 관념과 목적
3. 사립학교의 채플교육의 법적 근거

Ⅲ. 종교교육과 관련된 인권
1. 일반적 의미의 종교의 자유
(1) 종교의 자유의 의의
(2) 양심의 자유와의 관계
(3) 종교의 자유의 법적성격 및 주체
1) 법적 성격
2) 종교의 자유의 주체
(4) 종교의 자유의 내용
2. 학생의 종교의 자유(소극적 신앙의 자유의 문제)
3. 학생의 인격권의 제한의 문제
4. 종립학교의 종교교육의 자유
5. 국교분리의 원칙과 정교분리의 원칙
6. 교육제도 법정주의(헌법 제31조 제6항)

Ⅳ. 종교의 자유의 제한가능성
1. 논의의 전제 - 인권의 논증가능성
2. 내재적무한계설의 논의
- 절대적 기본권의 인정여부
3. 일반적 법률유보에 의한 제한
4. 관련 논점으로서 기본권 충돌의 문제
(1) 논의의 전제
- 기본권의 양면성, 제3자적효력의 문제
1) 기본권의 이중적 성격
2) 기본권의 이중적 성격의 인정에
따른 헌법적 파급效果
3) 기본권의 대사인적 효력의 의미
(2) 기본권충돌의 관념과 해결방안(方案)
1) 개 념
2) 해결방안(方案)
① 이익형량에 의한 방법
② 규범조화적해결방법
-과잉금지의원칙/대안식해결방법/최후수단억제
(3) 사안의 경우

Ⅴ. 기본권충돌의 해결방안(方案)과 관련판례
1. 종교교육의 자유와 소극적 신앙의 자유의 충돌의 해결방안(方案)
(1) 이익형량에 의한 해결이 가능한지 여부
(2) 규범조화적 해석에 의한 해결
1) 규범조화적 해석의 의의
2) 자발적 입학의 경우와 강제배定義(정이) 경우의 구별
(3) 자발적 입학의 경우
(4) 강제배定義(정이) 경우
1)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에 따른 학교 강제배정제도가 위헌성
2) 규범조화적 해결의 방법인 과잉금지 의 원칙에 의한 해…(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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