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ERP도입` 효율 크지만 만족도는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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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5 22:3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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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ERP 도입에 따른 기업들의 체감 만족도는 평균(2.5점)을 상회하는 3.5점 전후로 비교적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제품가격 및 서비스는 평균 3.12점이었으며 특히 사후관리서비스는 3.09점으로 만족도가 매우 낮았다.
‘월말결산기간 2.9일 단축(6.1일→3.2일)’
설명
이번 조사는 산업자원부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지난 4월 23일부터 5월 7일까지 ‘3만개 중소기업 IT화 지원사업’에 참여한 1307개 업체를 표본으로 기초정보소프트웨어, ERP, IT도입 성과 등의 항목에서 실시됐다. 업무성과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업무처리 신속성의 개선效果(3.65점)가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IT업체에 대한 평가에서는 참여업체 가운데 미래소프트웨어와 영림원소프트랩 등이 기술·모듈기능·전문성 및 인지도·AS 및 교육 등에서 골고루 좋은 평가를 받았다. ERP부문의 경우 시스템을 구축한 IT업체의 기술만족도가 3.36점으로 기초정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가장 만족하는 모듈은 영업관리 부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ERP도입부문=전문전산인력은 평균 2.20명으로 업종별로는 ‘전기·전자분야’가 3.18명으로 가장 많고 ‘기타·잡화’(2.30명), ‘기계’(2.03명), ‘금속’(2.00명) 등의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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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정보관리(5점만점)=2.66점= 3.22점= 0.56점 향상
순서
물류조달시간 = 63.4분= 33.8분= 29.6분 단축
채권관리(5점만점)= 2.71점= 3.23점= 0.52점 향상
구매처리시간 = 146.8분= 84.8분= 62분 단축
총자산순이익률 = 8.3%= 11.1%= 2.8%p 증가
핀매주문처리시간 = 43.6분= 26.5분= 17.1분 단축
`ERP도입` 효율 크지만 만족도는 낮다
`ERP도입` 효과 크지만 만족도는 낮다
◇종합평가=기초정보소프트웨어부문의 경우 IT업체의 기술만족도는 3.22점으로 가장 만족도가 높은 모듈은 재무관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자원부의 지난 2001년부터 2002년까지 2년동안 ‘3만개 중소기업 IT화사업(2001∼2002년)’을 통해 전사적자원관리(ERP)시스템 도입을 추진한 중소기업들의 정보화 성적표다. IT도입성과와 관련해서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3.62점, 정보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3.49점인 것으로 집계됐다. 또 제품가격 및 서비스는 기초정보와 마찬가지로 만족도가 낮은 편(3.18점)이었으며 특히 사용자설명(explanation)서·지침서 등에 대한 만족도가 2.99로 조사돼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매출액영업이익률 = 10.3%= 12.8%= 2.5%p 증가
다. 도입에 따른 정량적인 성과는 총자산순이익률 2.8%p 증가, 매출액영업이익률 2.5%p 증가 등이다. <심규호기자 khsim@etnews.co.kr>
월말결산기간 = 6.1일= 3.2일= 2.9일 단축
‘판매주문처리시간 17.1분 단축(43.6분→26.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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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ERP 도입 效果
`ERP도입` 효과 크지만 만족도는 낮다
`ERP도입` 효율 크지만 만족도는 낮다
‘총자산순이익률 2.8%p 증가(8.3%→11.1%)’
고객서비스대응시간= 32.4분= 22.3분= 10.1분 단축
구 분 = 도입전 = 도입후 = 도입效果
◇기초정보소프트웨어 부문=조사에 응한 기업들의 전문전산인력은 평균 1.76명으로 업종별로는 ‘정보서비스 분야’가 4.83명으로 가장 많았고 ‘금속(1.72명)’ ‘전기전자(1.70명)’ ‘기계(1.68명)’ 순이었다. 산자부는 이번 평가결과를 추후 사업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또 ERP 도입에 따른 중소기업 자체의 變化, 즉 정성적인 效果(향후 e비즈니스화 요소)를 살펴보면 △ERP프로젝트의 계획 및 실행 단계에 대한 준비는 3.27점 △ERP도입 전 상황분석작업은 3.20점 △ERP 도입을 추진하면서 사내시스템·업무처리방법·회사조직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은 3.43점 △ERP 도입에 따른 變化관리는 3.19점 △운영성과 및 만족도는 3.35점 등이다. 그러나 구축된 시스템에 대한 해당 중소기업들의 만족도는 3점대 초반으로 집계돼 다소 기대에 못미친 것으로 분석됐다.